唐末 五代의 혼란한 틈을 타 960년 후주(後週)의 조광윤(趙匡胤)이 개봉(開封)을 도읍으로 후주 정권을 탈취. 宋을 건국하였다. 송대는 송의 건국(960)뒤 휘종이 金나라의 침입으로 잡혀 가기까지의(1127) 168년을 북송시기라 하고, 1127년 고종이 수도를 남쪽의 항주로 옮겨 즉위한 뒤 元나라의 침입으로 멸망
Ⅰ. 송대(宋代) 이전의 역사적 배경
중국의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에는 유가(儒家)를 비롯한 제자백가의 사상이 득세하였다. 그러나 진(秦)의 통일 이후 법가(法家)사상을 제외한 나머지 사상은 탄압되었다. 후에 한대에 이르러 도가와 유가의 학문이 부흥되고 무제(武帝)때 오경박사(五經博士) 제
Ⅰ.들어가는 말
봉건제도 체제 하에서 고대 중국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이 고착화되었으며 이것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계속 이어져왔다. 여성차별은 그것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에 의해 더욱 공고해져서 남성중심의 역사에서 여성은 주변적인 것으로 전락하게 된다. 그러나 여기에서
송대(宋代)에 이르면 차 마시는 풍습은 하나의 생활양식으로서 각 계층으로 보급되어 차는 생활필수품으로 여겨지게 되었고 만리장성 이북의 이민족에게까지 보급되었다. 이때부터 차는 주로 귀족들이 마시는 사치품에서 일반 백성들도 마시는 대중적인 음료가 되었다. 차가 대중적인 음료가 됨에 따
송대가 들어와서 더욱 확대되어 전대와는 성격을 달리하는 새로운 시대를 출현시켰던 것이다. 이른바 '당송변혁'을 거쳐 수립된 송대의 정치와 사회경제, 문화는 이후의 중국사회의 기본골격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다. 송대는 정치, 사회경제, 사상과 문화전반에 걸쳐 변혁이 이루어졌
종합되어 북송 말에는 창(唱, 노래)중심에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이 보태져 연출되는 보다 큰 규모의 희극인 희문(戱文)이 탄생하였다. 곧 송 대는 중국 전통문학인 시 문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의 발전과 본격적인 백화소설과 고전희곡도 완성시켰다.
Ⅱ. 宋代 문학 개황
Ⅰ. 서 론
우리나라 한민족은 한글을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한글의 우수성은 세계적으로 검증도니 가장 우수한 언어임에 틀림없는 사실을 누구나 주지하고 있다.
‘한글’을 애초에 ‘훈민정음’이라고 이름하던 세종(世宗) 창제 28자는 언문(諺文)·언서(諺書)·반절(反切)·암클·아햇글·가갸
화교 네트워크는 보이지 않는 제국이다. 대만, 홍콩에서 아세안국가 그리고 북미, 호주로 모래알처럼 흩어져 있던 중국인, 국경의 붕괴와 통신망의 발달은 전 세계 화교의 대 융합이란 전대미문의 화학반응을 일으켰다. 형체를 드러내지 않던 화교는 글로벌 시대의 개막과 동시에 선두주자로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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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ue
전공을 일본과 관련시켜 리포트를 써봐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중국와 일본의 많은 문화 중 일치시키는 것이 없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사실 중국과 일본은 동아시아지역이라는 공통점 뿐만 이나라, 한자문화권이라던지 불교문화라던지 기타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공통된 점이 많은 나
1. ‘천지(天地)’ ‘만물(萬物)’론의 등장
‘천지’ ‘만물’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경전은 전국(戰國) 시대에 이루어진 「맹자(孟子)」「순자(荀子)」「역전(易傳)」「예기(禮記)」등이다. 「논어(論語)」에는 ‘천(天)’과 ‘인(人)’이라는 용어는 많으나 ‘천지(天地)’ ‘만물(萬物)’은 보이